“한국교회, 완전한 해방 위해 연대하자”
상태바
“한국교회, 완전한 해방 위해 연대하자”
  • 김성해 기자
  • 승인 2017.02.28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협, 교계 향해 반성 요구, 완전한 해방 위해 노력해야

1945년 대한민국은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서 벗어나 광복을 맞이했다. 그러나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가 있다. 바로 ‘위안부 문제’다. 지난 2015년 12월 28일, 한국과 일본은 ‘12.28 한일합의’로 위안부 문제를 협상했다. 일본은 10억 엔을 한국 정부에게 위로금 형식으로 전달했고, 정부는 일본의 요구에 따라 소녀상과 평화비 이전 공문을 발송해왔다.

이에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상임대표:윤미향, 이하 정대협)는 지난 25일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 평화로에서 평화비전국연대 대표들과 함께 공동행동을 펼쳤다. 이날 윤미향 상임대표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온전한 광복이 되지 못했음을 밝혔다.

윤 대표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아직 해방되지 못했다, 전쟁이 끝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3.1절이 더욱 처절하고 가슴 아프게 느껴지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진정한 해방과 광복을 위해 계속 나아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윤 대표는 또 한국교회를 향해 반성을 요청했다. 그는 “위안부 할머니들이 매주 수요일 아픔의 자리로 나왔을 때 한국교회가 얼마나 그들의 아픔을 보듬고 함께 아파하며 기도했는지, 힘들게 이 땅에서 고통을 겪고 있을 때 그들의 손을 얼마나 잡아줬는지 반성해야 한다”며 “이제라도 다시는 할머니들이 차가운 거리 위에 나오지 않도록 한국교회가 아픔을 겪은 이들의 목소리가 되어주고 함께 연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공동행동 집회에는 서울, 원주, 김포, 의정부, 세종, 성남, 용인, 광주북구, 수원의 평화비전국연대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참석자들은 한 목소리로 소녀상을 철거할 수 없음을 강력하게 주장하며 성명서를 낭독했다. 

성명서에는 지난 14일 외교부에서 발표한 부산 총영사관 앞에 건립된 평화비 철거 공문에 분개하며 “평화비는 일본군 성노예제 피해자들을 기억하고 전쟁이 없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의지가 담김 평화의 상징이다.

또한 지난 2011년 12월 13일 1,000차 수요집회를 맞이해, 이 가슴 아픈 역사를 기억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없어야 한다는 할머니들의 뜻을 담아 수요집회 장소인 일본대사관 앞에 평화비를 세운 것”이라며 의미를 되새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