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진교육재단 인사 이력서 허위여부 조사 중”
상태바
“대진교육재단 인사 이력서 허위여부 조사 중”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9.01.14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각설 휩싸인 안양대, 교육부 이사회 결의서류 검토

대순진리회 분파 ‘대진성주회’에 매각될 위기에 처한 것으로 알려진 안양대학교가 기독교 정신의 건학이념을 지켜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파장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안양대 학생·교수·동문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강력 반발하고 있으며, 지난 8일에는 세종시 교육부 청사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대진성주회 매각 반대의지를 강력하게 표명했다.

안양대 총학생회도 학내 비생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반대성명을 발표했다.

총학생회는 “지난해 8월 선임된 대진성주회 산하 대진교육재단 관련자 2명에 대한 이사 승인을 취소해야 하며, 12월 이사회에서 추가된 대진성주회 측 인사 2명에 대한 승인 신청에 대해 서도 교육부가 반려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총학생회는 “학교 부채문제로 인해 교육부 승인 없이 불법적인 매각이 이뤄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며 “학교법인 이사회는 ‘한구석 밝히기’와 ‘기독교 정신’의 건학이념에 위배되지 않도록 운영권 및 경영권을 다른 재단에 매매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회연합단체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권태진 목사) 역시 성명을 발표하고 “안양대가 대진성주회 관계자들을 이사로 받아들임으로써 사실상 재단매각을 자행한 것은 하나님이 세우신 기독교 대학을 타종교에 돈을 주고 팔아넘기는 후안무치한 행위”라면서 불의한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교연은 “교육부는 대진교육재단측 이사 승인을 즉각 취소해 종교간 갈등과 분쟁의 소지를 조기에 차단하는데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교육부가 수수방관 한다면 국회를 통한 사학법 개정 등 총력투쟁에 나서겠다”고 전했다.

학교 구성원들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관건은 대진성주회 관련 인사들을 이사로 선임한 이사회 결의에 대한 교육부의 판단이다.

매각설이 본격 대두된 지난달 본지와 통화에서 교육부 관계자는 “이사회 서류를 검토해 통상 승인 여부를 판단한다”는 입장으로, 건학이념 훼손이라는 주관적 내용이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음을 나타낸 바 있다.

실제 이사회 결의가 적법할 경우 반발이 있더라도 교육부 승인이 이뤄진 경우가 많았다. 2012년 기독교계 학교 가운데 연세대학교가 기독교계 파송이사를 축소하면서 상당 기간 파송교단들이 강력하게 반발했지만 결국 이사회 결의안대로 진행된 바도 있다.

다만 변수는 대진성주회 측 인사들을 선임하는 과정에서 적절하지 않는 사항이 포함됐을 수 있다는 부분이다.

지난 8일 이은규 비상대책위원장은 교육부 관계자들과 면담 후 기자들을 만나 “교육부는 2명의 이사가 선임되는 과정에서 현직 중원대 총장직무대행과 대학원장이라는 내용이 빠진 이력서가 올라온 것으로 확인돼 이사장에게 이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는 사실을 전달했다.

중원대는 대진성주회 산하 대진교육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학교이다. 교육부 관계자가 말했다는 내용이 사실이라면 허위학력 기재 등을 이유로 승인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생긴 것으로 향후 교육부 조사결과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한편, 안양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9일 절차상 하자를 이유로 이사회결의무효확인소송을 수원지방법원 안양지원에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