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23년 목회 중 지금이 가장 행복합니다”

기사승인 [1472호] 2019.02.07  18:33:36

공유
default_news_ad1

- KCI 킹덤처치연구소, 제10기 킹덤처치세우기 세미나 개최
이종필 목사, “하나님나라에서 찾는 부흥의 양육모델 발견”

# 예수비전교회 한철 목사는 개척목회를 시작한 지 5년이 지났지만 교회가 부흥하지 않아 한때 크게 낙담했다. 도시재개발 과정에서 교인들이 떠날 때는 목회를 그만둘 생각까지 했다. 그런데 지금은 새로 개척목회를 하면서 직접 복음의 진수를 경험하고 교인들과 부흥을 일구어가고 있다. 무엇보다 지쳐있던 아내가 회복돼 목회사역에 힘을 내고 있어 감사하다.

# 인천귀한교회 백근호 목사는 23년째 목회를 하고 있지만 요즘처럼 행복한 목회를 한 적이 없다고 고백한다. 본인도 그렇지만 교인들이 발칵 뒤집혔다. 교인들은 신앙과 삶이 일치되는 변화를 경험하면서 성경공부가 재미있다고 한목소리이다. 청년들이 자발적으로 찬양단을 만들어 기도회를 갖기 시작했다. 십일조를 시작하는 교인, 예배를 결단한 교인들이 늘고 있다.

많은 목회자들이 목회의 변화를 갈구하면서 여러 세미나 현장을 찾는다. 설교세미나, 전도세미나, 부흥세미나 등 마치 명의를 찾는 것처럼 강연 현장을 찾아다니고 또 실제도 강연 현장에서 큰 은혜도 받는다. 그러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목회에 적용할라치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임을 고백하곤 한다.

백근호 목사는 “대형교회 두 곳의 제자훈련을 15년 동안 적용했으며, 좋다는 프로그램을 다 섭렵하고 적용해봤지만 변화가 쉽게 일어나지 않았다”면서 “새로운 목회 대안을 킹덤처치세미나에서 발견하고 1년이 안되어서 교회 안에서 큰 역사가 일어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앞서 언급한 두 교회 사례의 공통점은 목회자들이 모두 ‘하나님나라 구현’을 모토로 삼고 있는 KCI킹덤처치연구소의 ‘킹덤처치세미나’를 듣고 교회 안에서 적용했다는 사실이다. 실제 목회자들이 배운 내용을 교회에 적용하고 나서 교인들은 신앙에 자신감이 붙었다.

KCI킹덤처치연구소장 이종필 목사(세상의빛교회 담임)는 “교인들은 모든 것을 상대적 관점에서 보고 판단하는 현 세태에서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언급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며 “목회자들이 더욱 성서를 깊이 이해하고 유연하게 사고해야 하는 가운데, 성도들이 확고한 신앙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양육해야 한다”고 원칙을 제시했다.

킹덤처치세미나는 바로 목회자들이 하나님나라 관점에서 성경과 복음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교인들에게 신앙의 진리가 얼마나 가치 있고 생활 속에서 유효한지 안내하도록 돕는다.

교회를 세워가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하나님나라’에서 찾고 교회의 체질을 바꾸는 장기적 플랜이 그 방향이다.

이종필 목사는 “세미나에 참석하는 목회자들이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복음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통치가 이뤄지는 건강한 교회를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서 “복음의 본질을 좇다보니 부흥을 경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목회자 스스로 변화를 위한 노력도 중요하다. 킹덤처치세미나는 목회자들이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교회, 새로운 세대에 맞는 양육 모델을 제시하며 동기부여 한다. 멘토링 시스템도 적용하고 있다. 

이종필 목사는 “어느 때보다 많은 힘을 가진 교회가 왜 하나님 나라의 복음으로 세상을 선교하지 못하고 있는지에 대한 근원을 파악해야 한다”면서 “교회가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를 구현하고 살아내는 제자들을 키워내기 위해서는 기독교 신앙에 대한 세계관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미나에서는 크게 ‘킹덤처치 이론과 실제’, ‘하나님 나라 신학이해’, ‘하나님 나라 성경관통’, ‘하나님 나라 제자훈련’ 등을 주제로 강의가 전해지며, 이종필 목사가 저술한 ‘하나님 나라 성경관통’과 ‘하나님 나라 제자훈련’ 등 다양한 교재가 활용된다.

기적으로 가장 가까운 세미나는 2월 11일과 18일, 25일 3주에 걸쳐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서울 서초구 세상의빛교회에서 진행된다. 이번 10기 세미나에 참석할 경우 멘토 목회자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멘토링도 받을 수 있다.

한편, 이종필 목사는 연세대와 총신대를 졸업하고 풀러신학교 목회학 박사를 취득했으며, 현재 세상의빛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주목받는 강소교회 목회자이다. 현재 극동방송 신앙강좌 '하나님나라 성경관통'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하나님나라 구약관통' '하나님나라 신약관통', '킹덤처치', '하나님 나라가 내 삶에 온다', '멋진 믿음 멋진 인생', '비전, 위대한 인생의 시작', '훈련', '하나님의 일하심', 하나님 나라 제자훈련' 등이 있다. (문의-송민정 간사 010-8794-1417)

이인창 기자 tackle21@igoodnews.net

<저작권자 © 아이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