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장관, 대형교회와 대북 식량지원 논의
상태바
통일부 장관, 대형교회와 대북 식량지원 논의
  • 이인창 기자
  • 승인 2019.05.22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 명성-사랑의-새에덴교회 등 초청
갤럽 대북지원 설문조사 “반대” 응답 47% 우세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모든 대북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는 응답이 나왔다. 
여론조사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4~17일 전국 성인 남녀 10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북지원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원하지 말아야 한다’는 응답이 47%로 나타나, ‘지원해야 한다’는 응답 44%보다 다소 높았다.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모든 대북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는 응답이 54%, ‘인도적 지원은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38%로 조사됐다. 

북핵문제 해결없는 대북지원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우세한 가운데 정부는 대북 인도적 식량 지원과 관련해 종교계를 비롯한 각계의 의견수렴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통일부 김연철 장관은 지난 17일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명성교회 김삼환 원로목사,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를 만나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견해를 청취했다. 정부는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목사와 온누리교회 이재훈 목사도 초청했지만 일정이 맞지 않아 함께 하지 못했다.

인도적 지원 물꼬를 열기 위해 종교계와 연속 간담회를 개최하면서 첫 번째로 대형교회 목회자들과 만남을 가진 것이다.

이 자리에서 새에덴교회 소강석 목사는 “보수나 진보 모두 인도적 대북지원에는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대북문제는 민감한 사안인만큼 국민을 설득하는 노력과 북한 미사일 등 전쟁분위기 조성을 멈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지난 14일에 한국종교인평화회의를 통해 7대 종단 관계자를 만났으며, 이 자리에는 대북지원민간단체협의회(북민협),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등도 초청됐다. 김 장관은 “대북 식량지원에는 국민적 공감과 지지가 필요하므로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추진하겠다”고 말하면서, 민간단체의 솔직한 의견과 인도적 지원 관련 개선사항을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북한 내 상주하고 있는 유엔 북한팀이 발표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인구 43.4%에 해당하는 1천1백만명이 영양부족 상태인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농업생삭량은 전년보다 100만톤 가까이 미달돼 10년 내 최악의 상황이다. 유엔조사단은 긴급한 식량부족 해결을 위해 136톤 지원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